[Spring Boot] 1.Spring Boot.. 개발환경 갖추기.


갑자기 스프링 부트라고 하니까, 조금 생소하실지 모르겠지만..

우연하게 스프링 부트를 공부하게 될 기회가 생겨서 공부하게 됬습니다.

그래서 스프링 부트를 공부하는 것도 짧게 남아 정리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이라고 하는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를 보다 유용하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든 것입니다.

이제는 jsp는 너무 오래된 기술이라 많은 분야에서 쓰는 것이 적다고들 한다.

내게 스프링을 해야한다고 알려주신 강사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럼 스프링을 해야지, 스프링 부트를 하냐고.. 스프링은 아마 제가 접하기 힘들 것이라고

스프링 부트로 스프링이 이런것이다 라는 것에 대한 것을 느끼고, 스프링 부트를 다 공부하

고 난 이후에 스프링을 하는 것을 권고하셨다. 그래서 나도 스프링 부트를 공부를 끝낸 이후

에 스프링에 대해서 더 공부해보려고 한다. 물론 자바도 계속해서 봐야할 것이다.

자바에 대해서도 꾸준히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서론이 길었고 첫번째 글로써, 먼저 개발환경을 어떻게 맞추면 될지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만약, 당신이 개발자고 회사에 들어갔다면 그 첫 출근날 자리를 부여받았다.

그럼 당신은 그 자리에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현업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계시는 분께서

말씀해주셨다. 적어도, 개발자라면 아무리 초짜라도 스스로 개발환경 정도는 갖춰야 한다고

말이다.. 맞는 말이다. 스스로 개발환경만 갖추는 사람이라면 당신의 선임은 당신이 괜찮은

사람이라고 인식할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 개발환경을 갖추는 능력이 필요하다.

일단 이번 스프링 부트 포스팅에 관련해서 몇 가지를 적고 시작하려고 한다.

스프링을 쓰면 바인딩이 되지 않는다. 몇 가지 사항을 알아야 할 것이다.

Gradle도 쓰지 않는다. 대신에, maven을 쓰면서 공부할 것이다.

단, 안드로이도 개발시에는 Gradle을 써야한다. maven을 못 쓰게 막아놓기 때문이다.

소스는 실행 상태로 만드는 빌드 형태로 만들줄 알아야 한다.

스프링 부트는 자바를 어느정도 할 줄 안다는 전제하에 학습한다.

본인도 스스로 자바를 계속 보면서 공부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알고는 있는데, 잘 못 쓰는 것과 모르는 것은 확실한 차이가 있다. 알고는 있지만

익숙하지 못해서 잘 못쓰는 것이다. 수시로 다시 되새기면 잘해나갈 수 있다.

그럼 당신이 개발자고, 컴퓨터를 새로 받았다면 개발환경을 갖추는 방법을 써보도록 하겠다.

1. 브라우저 설치를 해야한다.
- 크롬 또는 파이어폭스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2. CPU bit, O/S bit를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 64bit이긴 하다.

3.  JDK를 설치해야한다.
- 이클립스(IDE)와 JDK는 다르다. JDK를 깔지 않고 자바를 깔았는데.. 왜 안되냐고 한다면
그것은 아마 멍청한 질문이 될 것이라고 한다.

사실 나도 까먹지 않으려고 포스팅 하는 목적이 가장 크다.

*회사의 경우 JDK 8인지 9인지는 다를 수 있다. 그것은 질문하면 된다. 아주 훌륭한 질문.. 된다고 얘기를 들었다..

Google 접속 -> Oracle JDK Download 검색 -> 제일 위에 있는 링크 클립. -> Java SE Download 로 가야한다. -> 자신의 bit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설치한다.

맨 뒤에 붙은 현재는.. 161.. 162 같은 숫자가 있는데.. 듣기로는 버그 패치가 된 번호라고 한다. 나는 162를 설치했다.

4. 설치가 끝났으면 환경변수 설정이 필요하다.

java_home 환경 변수 설정을 하면 필요한 개발환경 설정이 끝난다.
윈도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가서 환경변수 설정을 할 수 있다.
java 환경변수 설정은 검색을 통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환경변수 설정을 안하면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5. 설치가 끝났다면 IDE(통합개발환경)를 설치해야한다.

IDE로 STS를 사용할 것이다. Spring.io 로 들어가게 되면 스프링 본진 사이트가 접속된다.

맨 밑으로 가면 tools 라는 항목이 있고 그것을 클릭하면 Download를 받을 수 있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bit를 확인하고 다운하면 된다.

6. 다운 받았으면 알집 형태가 있는데..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다.

알집내에 .jar 파일의 경우 파일명이 굉장히 긴데, 이럴 경우 windows의 경우는 이것을 제대로 압축을 풀지 못할 수 있다. 그렇기에 빈디집 같은 알집 프로그램을 써서 압축을 푸는 것이 가장 좋다.

그 이후에 플더내에 STS.exe 항목을 클릭하면 IDE를 실행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여기까지 개발환경은 갖추어졌다.

여기서 IDE 자체에서도 설정해야할 것들이 있다.

1. 문자셋(UTF-8) 이것을 첫번째로 체크해야한다.

2. 폰트(consolas, D2coding) 고정폭이 같다. 코딩을 할 때, 폰트는 정말 중요하다.
- 저같은 경우는 D2coding 폰트를 사용합니다.
- 개발자는 고정폭이 같은 폰트를 써야합니다.

3. line number 설정 -> 디버깅을 할 때 굉장히 편리합니다.

여기까지 설정했다면 프로젝트를 생성해보면 됩니다.

프로젝트 생성에 들어가게 되면 다음과 같은 항목을 확인해야 합니다.
p.s 저는 제가 공부하는 기준에서 포스팅 하는 것입니다. 확실한 것은 아님을 알립니다.

저는 거의 디폴트로 설정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web에서 Rest Repositories를 선택하고

sql에서 JPA와 H2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JPA는 자바 표준 API라고들 하는데, 아마 스프링 부트에선 이것을 중점적으로 사용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라이버러리와 프레임워크는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용어를 명확하게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다르다는 것은 차이가 명확하다는 것을 얘기합니다.

라이브러리는 간단하게 가져다 쓰면 되는 것, 라이브러리는 벽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프레임워크는 다 지어진 집인데, 인테리어가 되있지 않다. 하지만 기준은 지켜야 합니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가장 큰 차이는 라이브러리는 직접 사용하고, 프레임워크는 직

접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어떤 해당 명령(마법의 명령.. 어테노이션이라고 함.)을 통해

작업을 위임시킵니다. 프레임워크는 절차를 암기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러가 납니다.


이제 간단하게 설정한 환경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생성한 패키지를 띄우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음 코드를 한 번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프로젝트에 오른쪽 클릭을 하고 다음 이미지와 같이 클릭하면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실행 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야합니다. 나오지 않는다면 프로젝트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은 겁니다. jar 파일을 다운받아오는 과정에 누락된것이 있다는 것을 뜻하며

아마 프로젝트와 그와 관련된 파일을 모조리 지우고 다시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타났다면 https://localhost:8080 으로 접속해봅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아직 아무것도 안 한 상태이니까, 이런 화면이 브라우저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럼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서 브라우저 화면에 hello world를 출력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어테노이션이라는 것을 사용해 볼 것입니다.

앞으로 포스팅 되는 것은 이것들을 다룰 것이니까, 천천히 알아가보면 될 것입니다.

어테노이션과 JPA 등을 다루면서 스프링 부트를 공부해가며 익혀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코드를 보면 아주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이제 https://localhost:8080/ 으로 접속하면

브라우저 화면에 hello world가 출력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한다면 개발환경 설정 및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것 입니다.

이제 STS를 통해서 스프링 부트로 개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습니다.

이제 다음 스프링 부트 글 부터는 더 집중적으로 여기서 어떻게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올려볼 생각입니다. 저도 아직 공부해가는 단계입니다. 함꼐 공부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있는 책은 스타트 스프링 부트라는 책이고 구멍가게 코딩단에서 만든

책입니다. 스프링 부트를 공부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ata Base] 2. E/R 관계성 모델에 대하여..

[Data Base] 1-1 Data Base에 관하여...